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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ekJoon] 백준 - 뱀

category 알고리즘/백준 2022. 5. 27. 14:25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지렁이 게임? 이랑 비슷한 알고리즘 같다. 

 

보드판에는 뱀이 움직이고 있으며 사과를 먹으면 뱀의 길이가 +1씩 늘어난다.

움직이는 도중 벽 혹은 자기 자신과 부딪힌다면 게임은 종료된다. 

 

 

뱀의 이동방향에 따라 머리만 늘려주고 

사과가 있다면 꼬리를 냅두고 아니면 자른다. 

 

문제에 오해할 수 있는 점이라고 생각하는데

 

뱀이 움직일 때, 만약 머리쪽에 사과가 없다면

꼬리가 마치 동시에 움직여서 머리와 접촉하지 않게 된다 라고 생각했었다.

 

이 문제는 우선 머리를 늘리고 그 머리가 꼬리와 같은 위치에 있다면 끝나는 거더라..

 

 

전체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MATRIX;
    static List<int[]> snake;
    static int[] dy = {1, -1, 0, 0};
    static int[] dx = {0, 0, 1, -1};
    static int D = 2;
    static int N;
    static boolean isOver = false;
    
    static class Direction {
        int second;
        String dir;
        
        public Direction(int second, String dir) {
            this.second = second; this.dir = dir;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K = Integer.parseInt(br.readLine());
        
        MATRIX = new int[N][N];
        snake = new ArrayList<>();
        
        for(int i = 0; i<N; i++) {
            for(int j = 0; j<N; j++) {
                MATRIX[i][j] = 0;
            }
        }
        
        for(int i = 0; i<K; i++) {
            String[] tmp = br.readLine().split(" ");
            MATRIX[Integer.parseInt(tmp[0]) - 1][Integer.parseInt(tmp[1]) - 1] = 1;
        }
        
        int L = Integer.parseInt(br.readLine());
        List<Direction> directions = new ArrayList<>();
        
        for(int i = 0; i<L; i++) {
            String[] tmp = br.readLine().split(" ");
            directions.add(new Direction(Integer.parseInt(tmp[0]), tmp[1]));
        }
        
        int count = 0;
        snake.add(new int[]{0, 0});
        int d_index = 0;
        Direction direction = directions.get(d_index);
        
        while(!isOver) {
            move();
            count++;
            if (direction.second == count) {
                turn(direction.dir);
                d_index++;
                if (d_index < directions.size())
                    direction = directions.get(d_index);
            }
        }
        
        System.out.println(count);
    }
    
    public static void turn(String new_D) {
        if ("L".equals(new_D)) {
            // D = 0 -> 2; D = 1 -> 3;  D = 2 ->  1; D = 3 -> 0
            if (D == 0) {
                D = 2;
            } else if (D == 1) {
                D = 3;
            } else if (D == 2) {
                D = 1;
            } else if (D == 3) {
                D = 0;
            }
        } else if ("D".equals(new_D)) {
            // D = 0 -> 3, D = 1 -> 2, D = 2 -> 0, D = 3 -> 1
            if (D == 0) {
                D = 3;
            } else if (D == 1) {
                D = 2;
            } else if (D == 2) {
                D = 0;
            } else if (D == 3) {
                D = 1;
            }
        }
    }

    public static void move() {
        int[] head = snake.get(0);

        snake.add(0, new int[]{head[0] + dy[D], head[1] + dx[D]});
        isOver = isOver();
        
        if ((head[0] + dy[D]) >= 0 && (head[0] + dy[D]) < N && (head[1] + dx[D]) >= 0 && (head[1] + dx[D]) < N) {
            if (MATRIX[head[0] + dy[D]][head[1] + dx[D]] != 1) {
                snake.remove(snake.size()-1);
            } else {
                MATRIX[head[0] + dy[D]][head[1] + dx[D]] = 0;
            }
        }
    }
    
    public static boolean isOver() {
        boolean[][] visited = new boolean[N][N];
        for(int i = 0; i<N; i++) {
            for(int j = 0; j<N; j++) {
                visited[i][j] = false;
            }
        }
        
        for(int i = 0; i<snake.size(); i++) {
            int[] s = snake.get(i);
            
            if (s[0] < 0 || s[0] >= N || s[1] < 0 || s[1] >= N) {
                return true;
            }
            
            if (visited[s[0]][s[1]]) {
                return true;
            }
            
            visited[s[0]][s[1]] = true;
        }
        
        return false;
    }
}

 

 

게임이 종료 (isOver)될 때 까지 수행하며

뱀을 움직이는 move,

뱀의 머리를 전환하는 turn 으로 구성하였다. 

 

 

현재 머리의 진행방향에 따라 각도를 틀어주면 되고

머리쪽만 신경쓰면 된다. 

 

 

사과를 먹은 후엔, 사과를 꼭 없애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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